소비자넷 활동

칼럼

자문 위원 및 해당 분야 전문가가 제공하는 칼럼입니다.

녹색소비실천행동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작성자 : 손희정 광주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sobis@chol.com) 작성일 : 2019-08-05 조회수 : 223
파일첨부 :

 녹색소비실천행동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광주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손희정



환경문제는 모든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특히 미세먼지로 민감한 요즘, 기후변화로 인해 대기정체 시간이 길어지면서 미세먼지 고농도가 지속되는 날이 길어질 수 밖에 없는 등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문제는 모두의 관심사이며 심각한 인류의 문제인 것 같다.

 

기후변화를 늦추기 위해 정부 정책과 관련법, 생태환경의 복귀 등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특히 개인이 녹색소비생활에 동참하고 행동하는 것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구온난화를 늦출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일 것 같다.

그렇다면 개인의 녹색소비행동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광주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서는 201871.000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녹색소비에 대해 소비자들은 어떤 인식과 행동을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녹색소비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시민들은 녹색소비실천행동보다는 녹색소비에 대한 높은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녹색소비실천에 대한 중요성은 잘 인지하고 실천하려는 의지 또한 높지만 실천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을 보여준 안타까운 조사결과였다.

그렇다면 녹색소비 실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여러 조건들의 영향력을 분석해본 결과 지식과 준거집단, 제도적 여건이 녹색소비실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연령이 높고 환경교육경험이 있을수록 녹색소비실천행동의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많은 시사점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이 중에서 지식과 환경교육경험으로 인해 녹색소비실천행동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은 녹색소비교육을 통해 지식을 높이고 소비자인식을 전환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매년, 매일, 매시간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들이 작은 산을 만들어 큰 산으로 이어지고 기후변화를 늦추는 작은 움직임이 되고 있다는 것을 소중히 여기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이 와 더불어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생활의 변화를 위해 녹색소비교육에 대한 교육컨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장하며 다양한 대상을 위한 녹색소비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소비자피해예방교육, 소비자경제교육, 소비자관련 법과 제도 교육 등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교육은 없다. 하지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때 녹색소비교육과 지속가능한 소비교육에 조금 더 힘을 모으고 집중해야 할 것이다.

 

 

이전글 레몬법은 단심(單審)제인 미니재판이다
다음글 과대포장 줄이기를 위한 과대포장 턴오프타임(Turn Off Time) 캠페인 전개
리스트